이름을 hack 이라고 할까 patch 라고 할까 좀 고민했다. 사실 내용상 hack 이 맞지 않나 싶은데 용도 측면에서 이런 경우에 보통 patch 라고 하는 것 같아서 patch 로 정함.
alterna_girls_fullscreen.reg 파일과 alterna_girls_monitor.reg 파일을 포함하고 있다.
각각 Screenmanager Is Fullscreen mode_h3981298716 값(1=fullscreen, 0=window)과 UnitySelectMonitor_h17969598(monitor index, starting from 0) 값을 수정한다.
실제로 적용해 보니까 모니터 설정과 풀스크린과 관련해서 좀 이슈가 있어서 아직 UI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 같다.
내가 기대하기로는 게임의 렌더링 해상도의 경우 게임 어플리케이션이 위치한 모니터를 따라서 정해야 할 것 같은데 실제 동작은 타이틀 화면 로딩시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모니터를 기준으로 한다.
나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. 내 환경은 첫번째 모니터는 가로에 1920*1080 이고 두번째 모니터는 세로에 1200*1920 이다.
이 때 UnitySelectMonitor_h17969598=1 로 설정하면 두 번째 모니터에서 게임이 실행되지만, 만약 타이틀 화면이 로딩되는 시점에서 마우스 커서가 첫 번째 모니터에 있으면 이 모니터를 기준으로 렌더링 해상도를 계산하게 된다. 설정에 따라 다르지만 해상도 “고”의 경우 높이가 900정도였던 것 같다.
만일 풀스크린을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마우스 커서도 두번째 모니터에 둔 채로 놔두어야 하며 이렇게 하면 해상도 “고”에서 높이가 약 1700정도로 설정되게 된다.
그 밖에도 풀스크린으로 설정하면 게임 내의 UI에서는 종료 버튼이 없기 때문에 자잘한 불편함도 있는데 이건 단순히 아직 풀스크린을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아서 안 만들었을 뿐인 것 같다.